
제품 보호를 넘어서 공급망 전반의 효율을 좌우한다

로고나 문양을 입체적으로 튀어나오거나 들어가게 만들어
시각과 촉각의 고급스러운 인상을 주는
대표적인 후가공 기법

브랜드명이나 로고 등 특정 요소를 강조해 고급스럽고
주목성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대표적인 후가공 기법

자주 발생하는 사고는 사전 체크와 관리로 예방이 가능

기획, 디자인, 소재선정, 샘플링, 인쇄·가공, 품질검사까지
철저한 단계를 거쳐 제작

코로나와 공장 화재로 골판지 수요가 급증했고,
공급 부족은 2021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

'도무송’이 아닌 ‘모양따기’로!
현장 용어부터 천천히 바꾸면
모두가 이해하기 쉬운 인쇄 환경이 만들어진다

식품 패키지는 내구성과 인쇄품질이 중요하며,
가성비는 SC/아이보리,
고급감은 스노우/로얄아이보리를 선택

고급스러움을 살릴 수 있는 로얄아이보리와 CCP지가 선호,
가성비 목적이라면 SC마닐라지를 고려

친환경 종이는 환경을 지키는 선택이자,
브랜드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

비용 절감이 목적이라면 합판인쇄,
컬러 일관성과 고급 후가공이 필요하다면 독판인쇄

색상과 품질을 눈으로 확인하며
인쇄 전반을 감독하는 절차

디자인의 표현력과 사용자 경험에 직결되는
인쇄용지는 표면 코팅 방식에 따라 선택

인쇄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작업으로,
코팅, 박, 형압, 타공, 오시 등 다양한 방식이 사용

인쇄 설정, 색상 모드, 여백, 후가공 레이어 등
기본 작업 체크리스트를 철저히 확인

디자인 표현력과 인쇄 품질, 후가공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용지의 종류와 특성 이해 필수

종이 규격을 평량과 전지 크기 기준으로 이해하면
효율적인 인쇄물 제작과 비용 예측이 가능

인쇄 공정 이해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필수이며,
실무에서 우리말과 함께 병기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