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판인쇄
합판인쇄는 인쇄 한판에 인쇄를 의뢰한 고객들의 디자인을 모두 함께 얹어 인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다양한 디자인이 한판에 함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합판 인쇄는 내가 의뢰한 인쇄 디자인 외에도 다른 고객과 함께 한 판에 얹어서 인쇄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쇄판 운용비용을 개인이 아닌 함께 나눠서 공동 부담하는 것이죠. 또한 합판 인쇄는 가격 변동이 없기 때문에 여러번 맡기면 대략적으로 예산을 측정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합판인쇄로 전에 인쇄했던 디자인을 재인쇄하게 되면 같은 농도의 색상으로 결과물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인쇄소에서는 인쇄 전 색상을 맞추기 위해 기장님이 감리를 보시는데요. 인쇄물 하나의 경우에는 색 농도를 한가지에 맞추면 되지만 합판에 여러 인쇄물을 올리게되면 여러 디자인의 색 농도를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평균값으로 맞춰 인쇄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각각의 색상 퀄리티는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감수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인쇄물에 후가공을 넣고 싶어도 여러 인쇄물을 모아 찍기 때문에 가능한 후가공 작업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합판에 앉힐 인쇄물 주문이 모두 모여야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인쇄물을 수령하기가 어렵죠. 게다가 정해진 종이 단위로 가공을 하기 때문에 최종 납품 수량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200장을 주문했다고 해서 200장을 모두 받아볼 수 없다는 점이죠. 따라서 정확히 필요한 수량을 인쇄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부분을 예상해 더 많은 수량을 주문해야 합니다.
독판인쇄

독판인쇄는 합판인쇄와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인쇄 한판에 하나의 디자인만 단독으로 얹어 인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규격화된 사이즈가 아닌 인쇄를 원하는 자율적인 사이즈로 인쇄가 가능하고 재인쇄를 하더라도 정확한 색상과 후가공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가늠해 여유분을 두고 인쇄를 하기 때문에 원하는 수량을 정확하게 생산할 수가 있습니다.
단점은 가격 변동이 있고 단독 인쇄기 때문에 합판 인쇄보다는 가격대가 높다는 점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합판인쇄는 저렴하게 인쇄를 해야 하거나 인쇄 색상에 크게 연연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대량으로 주문하는 경우에는 추천드리지만,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색상의 비중이 크고 정확한 색상으로 인쇄하길 원하며 재인쇄를 할 때에도 색상, 수량, 후가공이 정확해야 한다면 독판인쇄로 진행해야 합니다. 브랜드 고유의 색상이 있는 경우나 컬러값이 지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꼭 독판인쇄로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