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학개론

패키지제작 후가공,
시각과 촉각 모두 사로잡는 형압!

로고나 문양을 입체적으로 튀어나오거나 들어가게 만들어
시각과 촉각의 고급스러운 인상을 주는
대표적인 후가공 기법

패키지제작 후가공,
시각과 촉각 모두 사로잡는 형압! 썸네일

패키지제작 후가공_형압이란?

패키지를 제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경쟁 제품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서는 인쇄 후의 다양한 후가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후가공은 일반적인 인쇄물에서도 많이 활용하지만 패키지에서는 제품의 특성을 극대화하거나, 고급스러움을 더해 품격을 높여 소비자의 주목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번에는 후가공 공정 중 형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형압

형압은 글자, 로고, 문양 등의 모양을 볼록 튀어나오게 또는 안으로 움푹 들어가게 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형압은 입체적인 효과를 주고 독특하고 재밌는 질감을 통해 촉각적으로도 만족감을 줍니다. 주로 명함과 같은 인쇄물에 활용하지만, 패키지 디자인에서도 활용하면 주목성을 높이고 차별화를 줍니다.

형압에는 두 가지 표현이 있습니다. 하나는 양각으로 엠보라고도 부르며, 인쇄물의 아래에서 찍어 위로 돌출되는 방식으로 앞면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음각은 디보라고도 부르며, 인쇄물의 위에서 찍어 안쪽으로 움푹 들어가게 한 형태입니다.

형압은 박공정과 마찬가지로 동판을 사용하여 작업하는데, 다만 모양을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성 수지판(플라스틱)을 추가로 함께 사용합니다. 형압이 정확한 곳에 적용되도록 하기 위해 실제 크기의 디자인을 출력한 투명한 필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필름을 인쇄물에 대조하면서 형압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만약 업체를 거치지 않고 직접 작업을 맡기게 된다면, 동판 파일과 필름 파일을 함께 준비하여 작업자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필름을 접거나 말아두면 변형이 생길 수 있으니 펼친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형압은 종이가 두꺼울수록 선명하고 입체적인 효과가 좋습니다. 종이의 두께가 얇은 경우 작업 중에 찢어지거나 뚫릴 수 있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공예정원의 도자기 식기세트박스-인쇄없이 양각형압만으로 은은하게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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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노루카페의 유리병 티패키지_양각형압으로 시각과 촉각의 효과를 준 브랜드명과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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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트서울카페의 디저트박스-양각형압으로 촉각적인효과를 준 브랜드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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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즈의 디퓨저, 스프레이 패키지박스-심플한 패키지에 포인트를 준 음각형압의 브랜드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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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케이노 디퓨저박스-양각형압 공정으로 강조효과를 준 브랜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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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터카페의 베이커리박스-정교한 디자인에 진행된 음각형압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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