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소한의 디자인, 미니멀리즘 패키지 2부
미니멀리즘(minimalism) 디자인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하얀 종이에 블랙 타이포를 인쇄하는 흑백의 1차원적인 방법뿐 아니라, 후가공을 가미하거나 지기구조 등의 변화로 미니멀 디자인에 깊이감을 주는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혹은 디자인 의도에 따라 메인 컬러를 과감하게 사용함으로써 보다 보다 효과적으로 키메세지를 전달하거나 브랜드의 스토리를 담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활용되는 미니멀리즘 디자인. 흑백이 아닌 제한적으로 컬러를 설정후 디자인한 미니멀리즘 패키지 디자인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솝 향수 패키지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최소한의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행이나 트렌드에 구애받지 않고 지속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패키지에서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적절히 사용하게 되면, 지속가능한 이미지를 브랜드 정체성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습니다.

멜버른의 브랜드인 '이솝'이라는 브랜드는 지적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하여 진정성 있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로서 이러한 미니멀리즘 디자인 특징에 어울리는 방향성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디자인 요소는 배제한 채 키 메세지인 타이포와 메인컬러에 집중하여 그들만의 정체성을 강조한 패키지입니다.
Evermore London 캔들 패키지
'Evermore London'의 캔들 패키지는 캔들의 이름과 브랜드명을 제외한 타 요소는 없애고 제품의 향에따라 어울리는 컬러를 직관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각 컬러는 각각의 향을 대표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취향이 제품 선택으로 연결되도록 파스텔톤 보다는 명확하게 인식될 수 있는 시인성 좋은 컬러가 사용되었습니다.


캔들의 이름과 패키지의 컬러만으로 향기의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단지 바라보는 시선만으로도 향이 연상되는 경험을 전달하고자 한 의도가 명확하게 느껴지는 패키지 입니다.
삼성 갤럭시 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 등 세계적으로 알려진 명품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은 많은 것을 담지 않습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알려진 브랜드인 점도 있지만 알려지기 전부터 제품보다 브랜드의 가치에 집중하는 것을 추구해왔기 때문에 지금은 브랜드의 이름이나 컬러 혹은 로고만으로도 모든 것을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와 같이 브랜드의 가치에 집중할 수 있는 명품 브랜드들은 고객에게 브랜드를 명확히 인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필수적인 브랜드의 로고와 메인 컬러만을 강조한 디자인을 주로 사용합니다. 매니아층이 확고하고 신뢰성이 높은 브랜드가 할 수 있는 자신감이 미니멀디자인를 만들어 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Z플립'과 현재 전세계적으로 핫한 미국의 명품 패션브랜드 '톰브라운'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된 '톰브라운 에디션'은 동일 스펙 상품에 비해 200%이상의 가격대에도 판매 개시 2시간 30분만에 완판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톰브라운의 시그니쳐 컬러인 지오메트릭 그레이만을 전체적으로 사용하였고 과감하게 RWB(Red White Blue)로 직조된 그로그랭 리본을 패키지에 직접 부착하여 존재감과 자신감을 패키지에 그대로 담아 매력도를 증폭시켰습니다.
J.Hannah Nailpolish
한국에서 싱어송라이터 강민경의 네일 브랜드로 알려져있는 J.Hannah는 모든 제품이 100% 재활용 된 14k 골드 또는 스털링 실버로 주조하는 주얼리 브랜드입니다.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이 브랜드는 사업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모든 제조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므로써 소비자들에게 윤리적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J.Hannah의 패키지는 위에서 언급했던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는 브랜드의 메세지를 패키지에 담기 위해 제품명과 필수 표기 사항 이외의 요소를 배제하였습니다. 코팅되지않은 비도공지 원단을 사용하면서, 제품 구분과 동시에 재오픈 방지를 위한 스티커로 입구를 마감하였습니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으로 차분하고 세련된 분위기가 연출되어 지적이면서도 따뜻한 느낌의 여성성을 지향하는 브랜드의 스토리텔링을 담고자 하는 의도가 보이는 패키지입니다.

마무리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필요에 의한 디자인인가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필요한 것만 남을 때까지 줄여나가며 그렇게 정리된 간결함을 통해 키메세지를 전달하고 이 과정에서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흥미까지 이끌어 고객에게 브랜드가 각인되는 것을 추구합니다.
필요한 것만 남을때까지 수많은 고민을 필요로 하지만 사용되는 디자인 요소가 적은 만큼 디자인 트렌드나 유행에 벗어날 가능성이 적다는 부분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미니멀리즘 디자인. 이런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패키지를 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