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단순하고 간결한
미니멀리즘 디자인
패키지 - 1부

본질에 집중한 브랜드 표현

단순하고 간결한
미니멀리즘 디자인
패키지 - 1부 썸네일

최소한의 디자인, 미니멀리즘 패키지 1부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단순하고 간결하게, 필요한 것에만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사회의 넘쳐나는 정보와 제품들 사이에서, 선택 관여된 정보만 얻길 바라는 욕구가 트랜드로 반영되면서 '미니멀리스트' 라는 새로운 용어가 생길 정도로 '미니멀(minimal)'은 어느새 생활의 모든 분야에 자연스럽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디자인 분야에서의 미니멀리즘은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의 메세지가 강력하게 메인이 되어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요소를 최소화한 여백의 활용이 뛰어난 디자인이기 때문에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잘 이용하면 더 가독성 높고 모던한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겉으로 보기에 심플하고 여백이 많아 보여 자칫 하면 디자인이 완성도가 떨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중요한 부분에 다양한 후가공을 가미하거나 지기구조를 개발하여 보완함으로써 보다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간결하지만, 눈길을 사로잡는 미니멀리즘 패키지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A.N Other 향수 패키지

그레이 컬러의 'A.N OTHER'의 향수 패키지는 전체적으로 시각적으로 편안한 그레이로 제작되었고 로고 이외에 디자인적 요소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종이 고유의 질감과 여백을 활용하여 단순해보이지만 절제된 세련미와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은 미니멀리즘을 지향하지만 브랜드 어필에 관련된 리플렛을 내부 배치하였습니다. 소비자가 패키지를 언박싱하는 순간 브랜드가 의도한 바대로 고객은 순차적인 경험을 하게 되며 이는 곧 브랜드가 준비한 또 다른 선물같은 느낌이 들게합니다.

Egome Soap

대만의 수제비누 'Egome Soap'는 전달하려는 내용의 인쇄영역을 최소화 하고, 전면에 타공(특정 모양으로 구멍을 내는 후가공)을 내어 제품 본연의 컬러와 텍스쳐가 드러나 하얀 종이와 어우러져 오가닉(organic)한 감성이 느껴지도록 의도하였습니다.

특히 제품에 대한 정보는 제품명과 로고로 제한하고 패키지에 한가지 지기구조만을 사용하여 제품라인의 브랜드 통일감을 높여주었고, 동일한 디자인임에도 타공기법을 활용해 들어가는 제품에 따라 타공부분에서 보여지는 컬러가 다르게 보이도록 하여 각 제품인지성을 높였습니다.

수제비누 특유의 오가닉(organic)한 텍스쳐와 컬러가 주는 느낌을 극대화 하기위해 미니멀리즘을 자연스럽게 가미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패키지입니다.

Verso 스킨 케어 패키지

스웨덴 스킨 케어 회사인 'Verso'의 패키지는 스킨 케어 제품의 카테고리를 단계별로 나누어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게끔 전면에 숫자를 표기하여 브랜드의 통일감과 함께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디자인하였습니다. 또한 숫자를 좌우반전으로 배치하여 실제 거울을 보며 제품을 사용할 때 좌우반전이 되는 것을 연상되도록 의도한 기획이 돋보입니다.

'필요한 것에만 집중한다'가 핵심인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재미있는 요소를 가미해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미적으로 완성도 높은 패키지입니다.

Apple 패키지

미니멀리즘 패키지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바로 'Apple'입니다. 미니멀의 대명사라고 불리는 애플 답게 패키지 역시 필요한 정보 외에는 과감히 생략하였습니다. 인지의 단순 명료화를 위한 화이트 톤의 패키지에 제품이미지와 로고만을 배치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통해 애플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디자인에 집중하여 애플이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본질, 즉 '브랜드 에센스(Brand Essence)'를 강조하고 소비자의 충성심을 이끌어내는 패키지입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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