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2020년 변화하는
패키지 트렌드

감성·미래·미니멀 조화

2020년 변화하는
패키지 트렌드 썸네일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소비자에게 가장 먼저 간접적 경험을 느끼게 해주는 패키지 디자인. 좋은 제품도 포장단계에서 시대에 맞지 않는, 또 진부하고 흔한 디자인의 패키지를 내놓는다면 사람들에게 외면받는데요. 디자인의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이제는 제품의 질보다 디자인을 우선시하는 디자인중심적 소비형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제품의 성격이나 성능, 정보등을 패키지를 통해 전달하는것 도 놓치지 말아야 할 필수 요소이지만 시대에 흐름에 맞춰 디자인 또한 놓치지 않아야 할 부분임은 확실합니다. 2020년엔 어떤 패키지가 트렌드로 자리잡고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라데이션(gradation) / 블러(blur)

https://www.mousegraphics.eu
https://www.mousegraphics.eu
performancelab 공식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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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gen.pt
http://www.gen.pt

그라이데이션은 과거에도 쭉 사랑받았던 디자인 기법중에 하나인데요.

2020년 디자인 트렌드를 보았을때 더욱 다채로운 색상 조합과 과감한 그라데이션으로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느낌을 전달해줍니다. 또 흐리거나 번져있다는 느낌때문에 선명하지 못해 또렷한 느낌이 없다는 편견이 있었지만, 감각적인 컬러매치와 신비로운 감성이 더해져 더욱 유니크하고 독보적인 연출이 가능하답니다. 파스텔톤은 은은하고 부드럽게 보여지고, 원색의 조합은 더욱 생기있고 활기차보이는 느낌입니다.

홀로그램(hologram)

https://ilyanaumoff.com
https://ilyanaumoff.com
https://www.behance.net/liujiayun
https://www.behance.net/liujiayun
http://parametro.studio
http://parametro.studio

홀로그램은 사용함에 따라 빛과 어둠을 표현하기도 좋고, 단독으로 사용했을때는 시선을 그야말로 압도하는 확실한 존재감을 내뿜는 역할을 해줍니다.

현대적이고 미래적인 분위기와 동시에 자연의 오로라를 형상화 한듯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해 주는데요. 언뜻 디지털적인 느낌이 들지만, 2020년 패키지 트렌드를 훓어보았을때 홀로그램 패키지는 다양한 분야에서 눈에 띄이고 있습니다. 품목에 상관없이 고급스럽게 또는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미니멀&심플

Solid State 공식 페이스북
Solid State 공식 페이스북
https://dribbble.com/craftandcurate
https://dribbble.com/craftandcurate
https://www.behance.net/mrshadows
https://www.behance.net/mrshadows

디자인 영역에서 늘 강조되는 여백의 미. 지난 해에 이어 미니멀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패키지는 하나의 지나가는 유행이라기 보단 어느새 명확하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과하지 않으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은 세련미가 느껴지고 안정감이 느껴져 많은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자칫 성의가 없어보이거나 허전해보일 수 있지만 어떤 지류를 선택하느냐, 또 어떤 컬러를 조합하느냐에 더해 센스있는 레이아웃까지 겸비한다면 투머치한 디자인보다 훨씬 눈길을 사로집는 디자인을 완성하실 수 있답니다.

레트로-퓨쳐리즘

https://www.kaleidosmakeup.com
https://www.kaleidosmakeup.com
https://99designs.com/profiles/1334018
https://99designs.com/profiles/1334018
https://99designs.com/profiles/goopanic
https://99designs.com/profiles/goopanic

레트로 퓨쳐리즘은 말 그대로 미래적인 복고스타일을 말합니다.

1950~1960년대까지 우주개발시대와 동시에 떠오르던 미래주의적인 창작물들의 성격을 닮아있는 레트로-퓨쳐리즘은 과거에서 본 미래/미래에서 본 과거 두가지 성격을 모두 띈다고 합니다. 레트로는 현대에서 과거를 회상하고 추억하는 향수적인 감성이라면, 미래주의의 퓨쳐리즘은 보다 진보적인 분위기로 상반된 성질의 두가지 컨셉을 똑똑하게 이용해 디자인한다면 세련됨은 물론 우리의 옛 향수까지 불러일으켜 더욱 흥미로운 디자인이 완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무리

이밖에도 2020년에는 친환경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에코패키지, 빈티지 패키지, 투명 패키지 등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키워드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2020년은 특히나 트렌디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이 많이 돋보여 전망이 아주 밝다고 예측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 지나치게 트렌드에만 집중하다보면 원치 않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으니, 꼭 패키지 제작 전에는 전략적인 설계가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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