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화된 미래에 직면한 우리의 2024년 웹 디자인 트렌드는 개성이 넘칩니다. 우리는 아직 10년의 중간 지점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인터넷 기술이 공상 과학 소설에서 꿈꾸던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이미 목격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큰 발전 중 하나는 AI였지만, 그 기술이 인상적인 만큼 여전히 중간 단계에 있습니다. 잠재력이 있지만 그것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명확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습니다.
다가오는 자동화 시대는 웹 디자이너의 상상력에 흥미로운 영향을 미쳤으며, 결과적으로 브랜드가 소비자를 위한 기억에 남는 디지털 경험으로 이러한 창의성을 활용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부는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마음을 보여주는 아날로그 예술성으로 기술 위협에 대응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눈부신 대화형 애니메이션을 통해 기술을 수용했습니다. 어느 쪽이든, 2024년의 9가지 웹 디자인 트렌드는 인터넷 역사에서 이 이상한 순간에 대한 인상적이고 다양한 스냅샷을 제공합니다.
시네마틱 스크롤링


"스크롤 효과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브라우저 기능 및 콘텐츠 소비 방식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영화적 스크롤, 또는 영감을 주는 시각적 스크롤리텔링이라고 부르고 싶은 것은 스크롤 효과 분야의 최신 트렌드이며 브랜드를 뒷받침하고 방문자를 놀라게 하는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 Adi Huri, Wix 시각적 혁신 크리에이티브 제품 관리자 -
이러한 추세는 전체 화면 이미지와 느린 줌, 3D 회전, 긴 추적 샷과 같은 일반적인 영화 촬영 기술을 활용합니다. 실물보다 더 큰 이 시퀀스는 몰입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인공적인 특성도 포용합니다. 영화관에서와 마찬가지로 방문객은 이 사이트가 선구자의 손에 의해 세심하게 제작되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러한 추세에는 더 큰 예산이 필요하며 3D 제품 애니메이션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영화 같은 터치는 제품에 드라마를 더해주며 이러한 트렌드는 제품이 하이테크이거나 혁신적인 기업에 유용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비밀스러운 영화 예고편처럼 우리는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합니다.


디지털의 결함
빠르게 발전하는 인터넷 속에서도 레트로는 결코 유행을 타지 않습니다. 2024년에는 웹 디자이너들이 기술이 덜 세련됐던 아날로그 시대를 연상시키는 기계 결함을 다시 불러일으킬 예정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지난해에 비해 크게 확대된 것입니다. 90년대 웹사이트의 부활, 디자이너들은 규칙 없는 초기 인터넷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2024년의 글리치 트렌드는 디지털 시계 서체, 사이버펑크 네온, VHS 화면 찢어짐 등을 통해 과거의 일을 반영하면서도 미래를 내다보며 AI, 암호화폐 및 기타 소프트웨어 브랜드에서 특히 인기를 얻습니다.



이러한 미래주의는 글리치 디자인에 적용되는 인상적인 기술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웹 사이트는 전문적으로 애니메이션 처리되어 깨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접근 방식에는 웹 사이트가 지저분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그리드 기반 순서를 거부하는 디자인 이후의 정신도 있습니다. 기술의 붕괴와 관련된 추세는 쉽게 디스토피아로 변할 수 있지만 파괴를 수용하고 결함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웹 사이트에는 편안함이 있습니다.



파스텔 팔레트
파스텔 팔레트는 기분 좋은 느낌과 다채로운 대조를 제공합니다. 다크 모드는 지난 몇 년 동안 트렌드였습니다. 다크 모드는 눈의 피로를 줄이는 방식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지만, 파스텔은 시각적으로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한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바닥글 기능
웹 디자인 트렌드와 관련하여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헤더, 제품 디스플레이 또는 클릭 유도 문구(CTA)와 같이 관심을 끄는 사이트 요소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2024년에는 디자이너들이 페이지에서 자주 무시되고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요소인 바닥글을 꾸미고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실제로 보지 않고도 수백 개의 바닥글을 보았습니다 . 법적 고지 사항 및 우선 순위가 낮은 페이지에 대한 링크와 같은 실용적인 정보를 크게 표시하기 때문에 디자인은 순전히 기능적이며 중립적인 배경색과 깔끔한 작은 텍스트 열입니다. 이제 디자이너들은 바닥글을 확대하여 더 밝은 색상을 제공하고 일러스트레이션과 애니메이션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이미 웹 사이트 디자인에 대한 창의적인 스크랩북 접근 방식을 갖고 있는 오프 킬트 브랜드에 가장 적합합니다. 추가적인 브랜딩 터치 또는 소셜 미디어 링크 강조를 위한 공간의 유용성을 인식합니다. 이는 청중과 함께 자신과 개성을 구축하려는 소규모 신규 기업에 적합합니다. 전체적으로 이것은 올해 가장 즐거운 웹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로서 더 적은 플레이어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영감을 주어야 함을 상기시켜 줍니다.


사용자 정의 커서
스크롤, 마우스 오버 및 클릭은 웹 디자이너가 매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는 일반적인 상호 작용입니다. 그러나 한 요소, 즉 커서 자체는 항상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2024년에는 지루하고 낡은 포인터가 드디어 90년대 인터넷 시대를 연상시키는 기믹을 통해 주목을 받게 됩니다.


사용자 정의 커서는 친숙한 마우스 화살표가 새로운 그래픽으로 대체되는 완전히 모양이 변경된 포인터부터 마우스의 모든 미묘한 움직임이 페이지에 표시를 남기는 극단적인 호버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커서는 WWW에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사용자 정의 커서가 새로운 형태를 취하게 될 것이며 커서 자체를 따라가는 시각적 요소와 함께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가 점점 더 많아질 것입니다. 이는 브랜드가 웹사이트에 개성을 추가하는 동시에 방문자에게 재미있는 탐색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Adi Huri, Wix 시각적 혁신 크리에이티브 제품 관리자-
이 기술은 미묘한 앞뒤 참여를 통해 방문자와 페이지의 연결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방문자의 관심을 CTA까지 유지하는 랜딩 페이지에 특히 유용합니다. 이곳은 주요 제품, 구독 또는 소셜 미디어 채널 등을 소개할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트렌드를 현명하게 활용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더 많은 클릭률과 매출을 누려보세요.


최대화된 메뉴
작년에, 타이포그래픽 웹사이트의 인기는 이미지를 포기하면서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디자인이 더 극단적으로 미니멀리즘이 될 수 없을 거라고 예상했을 수도 있지만, 하지만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홈페이지 전체를 네비게이션 메뉴로 축소하기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메뉴가 웹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순전히 기능적이고 보수적인 요소에서 웹사이트의 더욱 대담하고 창의적인 부분으로 발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수직으로 배치되고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되는 웹사이트 메뉴를 볼 수 있으며, 이는 기존보다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방문자가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를 탐색하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di Huri, Wix 시각적 혁신 크리에이티브 제품 관리자-

요점을 바로 전달하는 대담한 스타일인 이 추세에서는 지원되는 카피, 색상, 심지어 스크롤링도 제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자리에는 거대한 활자체 탐색 링크가 포함된 Maxed-out 메뉴가 있습니다. '적은 것이 더 많다'는 극단적인 견해는 콘텐츠가 설명이 필요하거나 이전에 알려진 내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널리 사용되는 사용 사례는 방문자가 장래 직원을 조사하려는 목적으로 방문하는 포트폴리오 및 개인 사이트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추세는 대화식처럼 작동합니다. 용도가 무엇이든 최대 메뉴는 아름다운 타이포그래피를 표시할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기본 효율성을 통해 방문자의 시간을 존중합니다.




흑백
일상생활에서 모노크롬은 단조로움의 대명사입니다. 그러나 디자인에 있어 단색은 대담한 위험을 안겨줍니다. 모든 미니멀리스트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요소가 적다는 것은 디자인 선택 시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만 사용하면 단색 색상 구성표가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색상 효과를 최대화합니다.


"우리는 웹사이트에서 흑백,단색 미니멀리즘에 익숙하지만, 덜할수록 더 많은 경향이 색상과 함께 나타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디자인의 시끄러운 레이어를 제거하고 단색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여 더욱 깔끔하고 대담한 디자인에 집중함으로써 방문자는 콘텐츠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Adi Huri, Wix 시각적 혁신 크리에이티브 제품 관리자-


단색 스타일은 텍스트가 많거나 핵심 브랜딩 메시지를 강조하려는 사이트의 브랜드에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단순한 회색조보다 훨씬 더 2024년의 단색은 차분한 중성색부터 빨간색과 같은 활기찬 색상까지 다양합니다. 요점은 높은 대비를 달성하여 전경 메시지를 돋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기술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트렌드는 아니지만, 모노크롬은 예산이 부족한 브랜드에게 편리한 기술로, 대담한 색상과 세련된 타이포그래피를 간단하게 결합하면 모든 웹 사이트를 생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그리드
좋든 싫든, 그리드(페이지 레이아웃을 행과 열로 구성하는 구조)는 웹 디자인의 표준 도구입니다. 디자이너가 대칭 레이아웃을 통해 그리드를 고수하든 비대칭을 통해 도전하든 그리드는 항상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2024년의 디자이너와 브랜드는 모두 그리드를 드러냄으로써 그리드를 수용하고 흔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적인 그리드에는 행과 열을 묘사하는 문자 그대로의 지침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텍스트와 그래픽 블록이 벽의 벽돌처럼 쌓여 있습니다. 그리드를 표시하고 교묘하게 모양을 변경함으로써 이러한 추세는 구조와 창의성이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는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비대칭 간격
시각적으로 포화된 문화에서 미니멀리즘은 대담한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년 동안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미니멀리스트 접근 방식을 취한 후에는 극명한 노출조차도 감동을 주는 힘을 잃을 수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우리는 디자이너들이 다음과 같은 더욱 극명한 트렌드를 통해 미니멀리즘을 혼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는 미니멀리즘이 가장 미묘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 공간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는 수년에 걸쳐 많은 창의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이제 우리는 타이포그래피의 사용을 보고 있습니다. 다른 글꼴, 같은 문장 내에서 서로 보완하는 것. 올해에는 비대칭 간격의 사려 깊은 사용이 타이포그래피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타이포그래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의 전체 레이아웃에 영향을 미쳐 잔혹함을 최대한 표현합니다!"
-Adi Huri, Wix 시각적 혁신 크리에이티브 제품 관리자-

페이지에 또 다른 불필요한 개체를 추가하지 않고도 비대칭 공간 관계는 단순한 위치 지정을 통해 일반 레이아웃에 활력을 불어넣고 심지어 단어 자체에 공간을 추가합니다. 2024년의 비대칭 간격 트렌드는 가벼운 느낌, 즉 요소가 페이지 위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바람이 잘 통하는 효과는 파스텔 팔레트 트렌드보다 확실히 더 성숙한 스타일을 통해 평온함을 조성하려는 의료 브랜드와 같은 사이트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리즘의 가장 좋은 측면인 현대성, 접근성, 효율성 및 자신감을 예상치 못한 터치와 결합합니다.




2024년 웹 디자인 트렌드에 대비할 준비가 되셨나요?
이 9가지 웹 디자인 트렌드 각각은 새로운 기술과의 복잡한 관계를 나타냅니다. 한편으로는 영화 스크롤링, 디지털 글리치 및 사용자 정의 커서와 같은 트렌드가 인터넷의 마법을 생생하게 유지하는 인상적인 애니메이션을 활용합니다. 반대로 비대칭 간격, 단색 및 창의적인 그리드와 같은 트렌드는 간단한 기술과 효과적인 디자인 선택을 사용하여 기계 뒤에 있는 인간의 재능을 보여줍니다. 최대화된 메뉴와 바닥글 기능은 덜 처리된 페이지 영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통해 파스텔 팔레트는 색상과 따뜻함으로 디스토피아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궁극적으로 우리를 어디로 데려가든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2024년은 웹 디자인 트렌드가 인터넷만큼이나 다양한 해가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