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브랜드 가시성부터 소비자 경험까지
핵심 전략 요소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썸네일

디자인에는 수많은 종류의 디자인이 있습니다. 그 중 패키지 디자인은 실제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소비재나 서비스를 위한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말합니다. 종이로 된 박스 포장, 비닐로 된 포장, 플라스틱 포장 등 포장의 소재는 다양하지만 디자인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모두 동일합니다. 

패키지 디자인 분야는 디자인 작업 외에도 기획, 마케팅, 제작, 유통, 진열 등 전 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이너는 디자인 능력뿐만 아니라 시장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마케팅적 감각도 요구되며 생산방식 및 패키지 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와 제품들이 각각의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는 시대에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를 다각도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가시성 강화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의 시각적인 표현을 담고 있습니다.

브랜드 컬러, 로고, 타이포그래피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브랜드의 가시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패키지에 반영함으로써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을 특정 브랜드와 연결지을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컬러, 로고 등 브랜드를 상징하는 디자인 요소가 갖추어 진다면 패키지 디자인은 물론 웹사이트, 모바일, SNS, 홍보물 등을 디자인할 때에도 일관성있는 브랜드만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 공식 홈페이지
마켓컬리 공식 홈페이지

제품의 가치와 특징 전달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가치와 특징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품의 주요 기능, 유용성 등을 디자인 요소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디자인 단계에서 제품의 정보를 미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구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이러한 과정이 패키지 디자이너의 역할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시장조사부터 제품조사까지 다양한 범주의 지식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패키지디자인을 함에 있어 꼭 필요한 과정이며 이 단계의 밀도가 높을 수록 제품의 고유한 가치를 강조하고,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이점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박스마스터 - 개항로맥주
박스마스터 - 개항로맥주

소비자 경험과 감성 공감

잘 디자인된 패키지는 소비자들에게 즐거운 경험과 감성 공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색상, 재질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감각을 자극하고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패키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연관을 형성하며, 제품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나 브랜드 스토리를 연결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 지기구조나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고 단순하지만 개봉하는 방식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으로 기억될 수 있습니다.

하이디자인 - U+ 알뜰모바일 패키지
하이디자인 - U+ 알뜰모바일 패키지

유통과 마케팅 전략의 일환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유통과 마케팅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매장에서의 진열,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썸네일 이미지, 광고 및 프로모션 자료 등에서 패키지 디자인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며,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디자인 경쟁에서 흐름을 타는 것도 중요하지만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쟁 브랜드나 제품의 유통과 마케팅에 주의깊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각적인 인상과 차별화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처음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잘 디자인된 패키지는 시각적으로 인상적이고 눈에 띄며,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도모합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 중에서 시선을 끄는 디자인을 선호하며,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가장 많은 것을 담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달됩니다. 

하이디자인 - 모먼스 티 패키지
하이디자인 - 모먼스 티 패키지

친환경 디자인의 가치전달

디자인 경쟁이 과열될수록 패키지 디자인은 포장재 생산을 부추기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적인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업과 패키지디자이너와 패키지 생산업체는 합리적인 포장방식, 친환경 소재, 생분해 소재 사용 등 환경에 친화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합니다. 이렇게 고민한 결과가 패키징에 담겨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브랜드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점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친환경 캠패인의 역할을 대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 친환경은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하이디자인 - 친환경 비누 솔버
하이디자인 - 친환경 비누 솔버

마무리

위에 설명드린 여러가지 이유들로 인해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성공과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프로젝트의 규모, 제품의 특징, 소비자, 디자인 목적 등에 따라 모든 요소를 고려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내용을 인지하는 것과 아닌 것의 결과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지금도 패키지를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위 게시물은 직접 작성한 게시물이므로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는 무단사용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견적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