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브랜드에 맞는
패턴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 - 1

패턴은 브랜드 감성, 정체성, 제품 차별화를 시각적으로 표현

브랜드에 맞는
패턴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 - 1 썸네일

패턴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뭔가요? 이상한 벽지나 커튼이 당신의 머리속에 불쑥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패턴은 그것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계속 유행중이기 때문에 피할 수 없습니다.

초콜릿 브랜드의 이런 다채로운 패턴 디자인은 고전적인 타일 패턴과 유사합니다.
초콜릿 브랜드의 이런 다채로운 패턴 디자인은 고전적인 타일 패턴과 유사합니다.

패턴은 기업 디자인, 웹 디자인 및 포장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브랜드 정체성과 스타일을 구축하고 강화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입니다. 모두에게 맞는 패턴이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패턴의 세계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패턴은 무엇이며 어떻게 생성되었고, 어떤 유형의 패턴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에 대한 완벽한 패턴을 찾는 방법입니다. 바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패턴을 디자인하기 전에 알아야할 사항

스페인의 유명한 알람브라 벽을 덮는 기하학적 패턴은 건축에서 사용되는 패턴의 한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스페인의 유명한 알람브라 벽을 덮는 기하학적 패턴은 건축에서 사용되는 패턴의 한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기본적으로 패턴은 하나 이상의 심볼이 반복되어 표면을 구조화 된 방식으로 채울 때 발생합니다. 이 반복은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일 수 있습니다. 패턴의 효과는 사용되는 기호와 반복되는 형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나무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패턴의 완벽한 예입니다.
나무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패턴의 완벽한 예입니다.

현재에도 패턴은 유행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그것은 계속해서 지속되어 왔습니다. 그것들은 종종 자연스럽게 발생합니다. 숲의 나무들이나 해변의 조개껍질들입니다. 그래서 인류가 존재하는 동안 사람들이 패턴을 이용해 주변 환경을 그리고 장식해 온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동굴 벽화에서 패턴 디자인을 찾을 수 있고 공통된 맥락처럼 역사와 문화를 통해 그것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건축, 예술, 패션에 있어서는 예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왜 패턴에 끌리는지 간단한 설명이 있습니다. 반복적인 구조를 사용하는 기호들로 캔버스를 채우고 우리의 두뇌가 반복을 인식해 질서를 느끼게 합니다. 이 조화로운 질서는 패턴을 즐거운 경험으로 봅니다.

브랜드에 패턴 디자인 사용

분위기와 스타일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Yokaona가 그린 명함상의 다양한 꽃 무니 패턴
Yokaona가 그린 명함상의 다양한 꽃 무니 패턴

브랜드에 적합한 패턴 디자인을 찾으려면 먼저 잠재 고객이 누구인지, 전달하려는 분위기와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턴은 말로 표현할 필요 없이 일관된 이미지를 만들어 냄으로써 특정 감정에 대한 연결을 확립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먼저 브랜드가 어떤 분위기를 나타내길 원하는지, 패턴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싶을 것입니다.

Aureum의 포장 디자인은 패턴이 서로 다른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는 훌륭한 예입니다.
Aureum의 포장 디자인은 패턴이 서로 다른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는 훌륭한 예입니다.

꽃무늬를 살펴보세요. 이것은 인기있는 패턴 선택이지만, 모든 브랜드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변호사의 명함에 꽃무늬가 있는 걸 본다고 상상해보세요. 어찌 된 일인지 잘못된 것 같지 않으세요? 하지만 만약 그것이 꽃집이나 화장품 포장 사업 카드라면 완벽하게 맞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패턴 속의 꽃들은 그 브랜드의 서비스나 제품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또한 우리는 꽃 무늬를 여성성, 아름다움 또는 햇볕이 잘 드는 초원과 같은 특정 물건과 즉시 연관시킵니다. 제품과 관련해 만약 고객이 아름다움과 조화를 갈망한다면, 포장 분위기가 그것을 전달할 경우 여러분의 제품에 끌릴 가능성이 큽니다.

패턴에 로고 삽입하기

광고 협회 서클은 다양한 변형방식으로 로고를 패턴으로 사용합니다
광고 협회 서클은 다양한 변형방식으로 로고를 패턴으로 사용합니다

로고는 브랜드 정체성의 토대입니다. 따라서 로고가 더 큰 영향을 미치도록 하려면 로고를 패턴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로고자체(또는 단순화된 변형)는 패턴에서 반복되는 기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모양을 반복함으로써 모든 종류의 브랜드 자료에 걸쳐 일관된 연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브랜드 로고는 잠재 고객의 눈에 익숙해집니다.

패턴을 사용해 제품 차별화

동일한 패턴을 다른 색상으로 사용해 맛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패턴을 다른 색상으로 사용해 맛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패키징 디자인의 패턴을 사용하면 다른 제품을 시각적으로 차별화하는 동시에 브랜드와 일관된 연결을 유지할 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색 구성표와 변형에서 동일한 패턴을 사용해 다양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Tomdesign.org에서 디자인한 물고기 사료용 창의적인 포장
Tomdesign.org에서 디자인한 물고기 사료용 창의적인 포장

또 다른 옵션은 각 제품에 대한 특정 연결로 패턴을 만드는 것입니다. 위의 물고기 사료 포장이 열대 물고기 패턴을 이용해 안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 브랜드의 또 다른 물고기 사료의 변형은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같은 스타일을 사용하면서 금붕어나 잉어의 삽화를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패턴을 사용하면 고유 기능을 눈에 띄게 강조할 수 있습니다. 커피나 카카오 열매와 같은 세계의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면 즉시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을 위해 해당 지역 고유의 패턴을 사용해보세요.

패턴색상

포장 디자인에 사용된 패턴으로 브랜드 색상을 통합하는 좋은 예입니다.
포장 디자인에 사용된 패턴으로 브랜드 색상을 통합하는 좋은 예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패턴을 만들 때 브랜드 색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패턴은 기존 색상을 추가적인 색조로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패턴에 맞는 색깔을 고를 때 목표 그룹이나 고객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흥미롭고 밝은 색에 호소하려고 하는 것은 젊고 재미있는 고객인가요? 반면에 색과 파스텔 톤을 섞는 것은 조화롭고 차분한 효과를 만들어내며 좀 더 성숙한 고객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것을 원한다면, 단순한 색상만 유지하고 최소한의 흑백 색상만을 선택하세요.

흑백 색상을 사용하는 현대적인 기하학적 패턴 디자인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패턴의 각 선의 대비를 강조합니다.
흑백 색상을 사용하는 현대적인 기하학적 패턴 디자인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패턴의 각 선의 대비를 강조합니다.

 패턴은 색상을 가지고 놀고 디자인에 특정한 모양과 느낌을 주는 환상적인 방법입니다. 패턴은 선택한 색상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스텔 색상의 깨끗하고 단순한 패턴은 밝은 네온 컬러의 동일한 패턴보다 훨씬 더 안정적입니다. 마찬가지로 흑백 패턴이 강력한 성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서로 반대되는 두 색상의 대비를 사용하면 눈이 패턴에만 집중할 수 있어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패턴의 종류와 사용방법

다른 유형의 패턴은 요소가 배치되는 구조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내용은 이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하학 무늬

이 포장디자인은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효과를 위해 현대적인 패턴을 사용합니다.
이 포장디자인은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효과를 위해 현대적인 패턴을 사용합니다.
패키지의 다른 꽃 무늬는 비슷한 브랜드 느낌을 가진 다른 버전들을 만들어냅니다.
패키지의 다른 꽃 무늬는 비슷한 브랜드 느낌을 가진 다른 버전들을 만들어냅니다.

패턴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래픽 요소를 반복적이고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기하학적 패턴이라고 부릅니다. 패턴에 사용되는 기호가 아니라 격자의 기하학적 형태를 가리킵니다.

격자와 같은 기하학적 패턴의 구성을 상상해보세요. 그리드 선이 만나는 각 교차로에 기호가 배치됩니다. 결과는 다음 심볼이 배치되는 방법과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요소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배치되면 패턴이 더 체계적으로 보입니다. 격자 교차점 사이의 거리가 불규칙하면 효과가 조금 더 어둡습니다. 조금 더 움직임과 흥미를 더하기 위해 반복할 때마다 요소를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이 Birchbox 디자인은 다양한 기하학적 패턴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Birchbox 디자인은 다양한 기하학적 패턴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The Well Gro Co.의 기업 정체성은 여러가지 밝고 다채로운 기하학적 패턴을 결합합니다. Sugar Deli의 명함은 일정한 간격의 체크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The Well Gro Co.의 기업 정체성은 여러가지 밝고 다채로운 기하학적 패턴을 결합합니다. Sugar Deli의 명함은 일정한 간격의 체크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슷한 유형의 고전적인 기하학 무늬는 줄무늬 또는 선을 따라 요소를 배치하거나 긴 요소를 사용해 만듭니다. 선이 교차하면 체크 패턴을 얻게 됩니다. 선형 요소가 대각선으로 배치되거나 방향을 변경하는 경우 지그재그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기하학 패턴에는 끝없는 변형이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무늬 패턴

Electric Ink는 Robot Food가 만든 포장에 멋진 흑백 전체 패턴을 사용합니다.
Electric Ink는 Robot Food가 만든 포장에 멋진 흑백 전체 패턴을 사용합니다.
포장에 기하학적인 도형과 다채로운 전체 패턴.
포장에 기하학적인 도형과 다채로운 전체 패턴.
이 기업의 정체성은 전체 패턴을 통해 암시합니다.
이 기업의 정체성은 전체 패턴을 통해 암시합니다.

어떤 패턴들은 다양한 기호를 포함하고 배치의 구조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패턴의 두번째 주요 유형인 모든 패턴 구성입니다. 

완벽한 패턴은 종종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실제로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완전한 패턴으로 자격을 부여하기 위해 반복을 포함해야하지만 많은 경우 패키징이나 기업 디자인과 같은 공간 부족을 암시합니다. 대개 필요한 것은 다른 기호가 있는 공간을 채워 패턴의 느낌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엄격한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이 전체 패턴은 유쾌한 수채화 효과를 냅니다.
이 전체 패턴은 유쾌한 수채화 효과를 냅니다.

전체 패턴은 그래픽에 관심을 끌기 위해 단색으로 표시하거나 전체 화면을 위해 다채로운 색사잉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패턴에 사용되는 기호는 단순한 기하학적 모양 또는 복잡한 그림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선택한 패턴이 브랜드 스타일과 잘 어울리고 일관된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참고자료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출처 본문을 의역하여 게시한 콘텐츠 입니다.
견적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