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뉴스

2024년 주목해야 할
일러스트레이션 트렌드

‘인간적인 손맛’과 ‘AI 감성’이 공존하며,
따뜻한 아날로그 감성부터 초현실적 유머까지
다양성을 강조

2024년 주목해야 할
일러스트레이션 트렌드 썸네일

자연스럽고 불완전한 것부터 이상하고 재치 있는 것까지, 다음은 주목해야 할 2024 일러스트레이션 트렌드입니다.

비록 모든 트렌드를 따르기로 결정하지는 않더라도 창의적인 트렌드를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러스트레이터, 에이전시 및 기타 전문가에게 2024년에 주목해야 할 일러스트레이션 트렌드를 공유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스포일러 경고: 이 작품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의 AI에 대한 설명이 포함됩니다. 이는 복잡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이며, 이 기사의 기고자들은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술이 일러스트레이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인기를 얻고 있는 손으로 렌더링하는 기술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겉보기에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두 가지 사고 방식 외에도 내년에 주목해야 할 일러스트레이션 트렌드 중 상당수가 어떤 방식으로든 AI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AI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창의적인 트릭 상자의 또 다른 도구, 또 다른 매체, 또 다른 브러시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매체

Virtuoso Magazine의 Zoë Barker
Virtuoso Magazine의 Zoë Barker

많은 일러스트레이터와 기타 전문가들은 손으로 만든 작업이 2024년의 핵심 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가 점점 더 태블릿에서 직접 작업하고 Procreate 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개선되면서 손으로 렌더링하는 작업의 르네상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질감도 마찬가지에요.” 에이전시 Handsome Frank 의 소유주이자 공동 창업자인 Jon Cockley가 말합니다 . "아마도 AI의 맹공격에 대한 의식적인 반발로 인해 2024년에는 예술 작품에서 인간의 손길이 다시 부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애니메이션 작품에도 확산될 것입니다."

에이전시 Brilliant Artists 의 일러스트레이터, 에이전트 및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인 Sam Walker는 AI 이미지의 탁월함이 "공예에 대한 갈망"을 촉발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손으로 렌더링한 일러스트레이션은 연필, 잉크, 페인트이거나 이러한 기술을 디지털 방식으로 복제한 것입니다. 인간의 손길에 대한 축하는 초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매체를 통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환경을 더 의식하는 창작자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특히 컴퓨터 효과가 불안정한 생생한 팔레트에서 벗어나 흙빛 팔레트, 질감, 자연스러운 구성을 생각해보세요.”

오스카 일러스트레이션 의 창립자인 올리 로버츠(Oli Roberts)도 다음과 같이 동의합니다. “이 디지털 시대의 사람들은 진정성과 기교를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삶의 경험에 의해 창조되고 영향을 받은 예술. 종이, 펜, 붓은 디지털 기술에 밀려 상업 세계에서 매력을 잃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2024년에는 이러한 추세가 뒤집어 동일성의 바다를 깨뜨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Kyle Platts 도 이러한 후퇴를 목격했습니다. “특정 스타일이 포화될 때마다 항상 반대 방향으로의 움직임이 있습니다. 나는 AI가 생성한 이미지(및 그 미학)의 편재성이 예술가들로 하여금 보다 뚜렷하게 '인간이 만든' 특성을 지닌 무언가를 창조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인 Haley Tippmann은 “사람들은 더 많은 그림을 그릴 것입니다.”라고 단언합니다. "디지털 그림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실제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를 많이 봅니다."

AI의 영향

Base Design(브뤼셀 기반 오페라 하우스 La Monnaie 캠페인)
Base Design(브뤼셀 기반 오페라 하우스 La Monnaie 캠페인)

도구가 개선되고 사용 사례가 확대됨에 따라 아티스트는 AI의 요소를 수용하여 새로운 작업 방식을 개발하고 미묘한 방식으로 작업에 영향을 미치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인 Michael Parkin은 “AI의 사용이 증가하고 Procreate Dreams의 도입으로 일러스트레이션에 애니메이션이 훨씬 더 많이 포함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 "이미 편집에서 이런 일이 많이 일어나고 있지만, 점프업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재미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접했을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것은 소셜 미디어의 기괴한 생성 AI 이미지입니다. 그러나 일부 예는 여러 가지 이유로 분명히 우려되지만, 이미지의 미학적 품질뿐만 아니라 기이하고 다른 세상의 내용 자체가 영감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Brilliant Artists 에이전시 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에이전트이자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인 Sam Walker는 사람들이 인간이 아닌 것에 대한 반응으로 경험할 수 있는 불안한 감정을 언급하면서 "불쾌한 골짜기"라고 말합니다 . “[그러나 그것은] AI 생성 이미지의 결함에 기대어 프롬프트를 실험하는 것입니다. 초현실적이고 환상적이며 약간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로 바뀌었습니다.”

의식적 불완전성과 행동주의 미학

Daniel Segrove
Daniel Segrove

일러스트레이터인 Peter Strain 은 실제가 등장했다고 말합니다 . "저는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예술 감독들이 잠재적으로 그들의 창의적인 자격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풍기는 어떤 것에든 도망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점을 염두에 두고 손으로 그린, 전통적인 기법들이 시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식적인 불완전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그림을 혹사하지 않고 사람 손의 자연스러운 거친 모서리를 매끄럽게 하는 것을 피하려는 시도를 의미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의도적으로 거칠고 가장자리가 거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뻔뻔스럽게도 무자비할 수도 있어 주의를 끌고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유쾌한 3D

The Observer Magazine의 Lisa Sheehan
The Observer Magazine의 Lisa Sheehan

초현실주의부터 추상 및 판타지에 이르기까지, 한때 제품 디자인 및 게임과 밀접하게 연관되었던 형식인 3D 이미지는 일러스트레이션 도구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인 Michael Parkin은 “2023년에는 3D 일러스트레이션이 많이 보였는데, 이는 2024년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 "저는 계속 블렌더를 사용해 볼 생각이므로 내년에도 기회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편집, 웹 디자인, 광고 및 앱 전반에 걸쳐 사용 사례가 증가하면서 질감, 빛, 왜곡 및 기타 시각적 요소와 기술에 대한 실험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웃기네 ㅋㅋ 웃기기도 하고 이상하기도 하고

Michael Parkin
Michael Parkin

재미있고 공감가는 일상의 순간, 풍자, 말장난, 기발한 재담 등 유머 감각의 매력은 시대를 초월하지만 사람들이 창의적인 작업에서 인간적 요소를 추구함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Brilliant Artists의 Walker는 “AI의 등장으로 AI가 복제할 수 없는 인간 본연의 것인 유머와 재치를 강조하는 브리핑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게다가, 최근 몇 년 동안 광고가 발전한 방식과 마찬가지로, 약간 이상하거나 초현실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것도 즐거움을 불러일으키고 마음에 남을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Sarah Cliff는 “AI의 등장으로 인해 모방하거나 설명하기 어려운 더욱 특이한 스타일이 의뢰된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더욱 널리 퍼질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 "플랫 테크 '기업 멤피스'에서 20세기 중반에 영감을 받은 미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상하고 멋진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정보의 바다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사이키델리아와 레트로퓨처리즘

Sarah Cliff
Sarah Cliff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시각적 요소, 영적인 감정, 환각적인 패턴, 빈티지한 미래 풍경, 스팀펑크, 사이버글꼴, 과거와 현재의 묘사 등 이러한 트렌드는 예술가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사이키델리아를 암시하는 더 밝고 삼중적인 색상 팔레트와 혼합된 민속 예술과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이미지도 인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술과 매끄러운 이미지가 아닌 현대 시대의 자연과 영성에 대한 연결입니다.”라고 Brilliant Artists의 Walker는 말합니다.

"지난해에는 윤기나는 에어브러쉬와 초현실적인 이미지가 중심이 되는 1970년대/1980년대의 복고풍 미래주의적 룩이 부상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2024년에도 이러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을 계속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경험으로서의 일러스트레이션

Haley Tippmann
Haley Tippmann

팬데믹 제한이 해제된 이후 경험적 창의성이 향상되었으며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예술가들에게 청중과 직접 소통하면서 수입을 늘릴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고 일러스트 레이터 협회(Association of Illustrators) 의 CEO인 Rachel Hill은 말합니다 .

"올해 우리는 이벤트(기업 행사, 매장 출시, 레지던시 등)에서 실제 워크숍을 조직하고, 그림 그리기 활동을 하고, 글을 쓰거나 라이브 드로잉을 하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더 많아졌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많은 일러스트레이터가 일반적인 분야 외에 수입을 다각화하려고 하는 반면, 고객/소비자는 인간관계[봉쇄 이후]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자신의 작업에 경험이나 성과의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커미셔너가 일러스트레이션이 어떻게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광범위하게 생각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멀티 아티스트 캠페인

Handsome Frank의 Cockley에 따르면 특히 브랜드가 더욱 다양한 청중 그룹에 다가가려고 하기 때문에 협업 프로젝트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에 다양성과 다양성을 보여주려고 시도하면서 하나의 캠페인을 통해 여러 아티스트와 스타일을 활용하는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점점 더 발전하는 타겟 디지털 광고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는 고객의 특정 취향에 맞는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출처 본문을 의역하여 게시한 콘텐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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