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씨를 잘 쓰는사람이 마음씨도 곱다"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삐뚤삐뚤한 글씨는 마음가짐도 삐뚤어지게 한다"는 말도 들어보셨을거예요.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손으로 글씨를 적을 일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었지만 우리는 과거부터 예쁘고 보기좋은 서체를 권장하고 찾아왔습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보는이가 자연스럽게 읽히지 않는다면 말하고자하는 의미가 전달되지 않겠죠?
디자인에서도 어떤 서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경쾌함,차분함,진지함,신뢰성 등 서체에서 전해지는 감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해 대중들에게 기업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하는것이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또, 기업이 가진 성격이나 브랜드의 분위기까지도 시각적으로 곧장 전달할 수 있어 올바른 서체를 고르는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인데요.
무궁무진한 서체의 세계에서 어떤 폰트를 사용해야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무료폰트를 제공하는 곳들과, 활용하는 TIP 몇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소개에 앞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들도 각각의 라이센스가 달라, 꼭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라이센스 확인은 필수입니다!
본고딕

어도비사와 구글사의 합작으로 탄생한 오픈소스 무료 폰트입니다.
한글이 지원된다는 점에서 이미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일본어와 중국어까지 지원되어 글로벌하게 사용되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굵기가 다양하게 겸비된 패밀리 서체로 센스를 겸비한 디자이너라면 굵기 변화만으로도 볼륨감있는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으면서 고딕체 특유의 우수한 가독성까지 겸비해 본문용으로 아주 사랑받고있는 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 글꼴

나눔 글꼴은 네이버가 2008년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 공개한 글꼴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폰트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더욱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눔스퀘어라운드,나눔스퀘어,나눔바른펜,나눔바른고딕,나눔손글씨,나눔고딕,나눔명조 등 다양한 서체를 지원하면서 오픈 라이센스로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부담없이 다양한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유료로 판매되는것을 금지하고있다고 하는데요. 나눔글꼴 또한 가독성이 높고 깔끔한 느낌이 들어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할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다른 고딕체들보다 부드러우면서 둥그런 형태로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싶으시다면 나눔체를 사용해보세요. 하지만 너무 흔하게 사용되고 있어 자칫 지루한 느낌이 들수 있어서, 획기적인 디자인을 원하신다면 자제하여 사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우아한 형제들 배달의 민족체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야 넌 먹을때가 젤 이뻐" 글자만 봐도 배달의 민족이 떠오르는 우아한 형제들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입니다.
배달의 민족은 트렌디한 마케팅과 재치와 위트가 넘치는 컨텐츠들로 등장과 함께 대중들의 인기를 순식간에 얻어 지금은 대한민국 대표 배달앱이 되었죠. 그 인기에 보답하듯 배달의 민족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들은 개성있으면서도 눈길을 사로잡는 서체로 짧고 굵게 강조하기 좋은, 임펙트가 느껴지는 서체라고 볼수 있습니다. 한눈에 봐도 배민체라는것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폰트들의 특징이 강력해 특정 이미지를 벗어나기는 힘드나, 기업에 입장에서는 타이포 브랜딩 사례에서 아주 성공한 입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야놀자 야체

국내,해외를 아울러 호텔,모텔,펜션등 숙박 관련 예약대행을 해주는 중개업체 야놀자에서 제공하는 야체입니다.
야체 또한 한글날을 기점으로 기업의 로고로 사용되고 있는 야체를 무료로 배포하기 시작했는데요, 사인펜으로 눌러쓴듯한 손글씨 형태로 친근감을 중시하면서 직접 쓴 듯한 느낌으로 리듬감과 자유로움을 부여했다고 합니다. 영어,숫자,특수문자까지 지원된다고 하니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하기 좋은 서체입니다. 판촉물의 메인카피나 발표 PPT등 제목이나 주제 키워드에 사용하면 집중도를 한껏 높일 수 있어 포인트 폰트로 활용하기를 야놀자에서 권장하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서울 서체

서울시가 기획,제작하고 배포하는 서울남산체와 서울 한강체입니다.
윤고딕으로 잘 알려진 윤디자인이 개발을 맡아 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서울 남산체는 한국적 곡선을 사용하여 정체성을 표현하고 부드러우면서도 힘있는 디자인입니다. 가독성이 좋으며 먼거리에서도 쉽게 식별되어 눈에 쉽게 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서울 한강체는 간결하면서도 서체의 고유성을 살린 디자인으로 현대적인 간결함을 표현했다고 하는데요, 서울시에서는 강직한 선비정신과 단아한 여백을 담고 있으며 조형적으로는 한옥의 열림과 기와의 곡선미를 표현하였다고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어비 폰트


정형화된 폰트가 딱딱하게 느껴지신다구요? 다양한 기업에서도 수많은 무료 폰트를 제공하고 있지만 또 다른 느낌을 얻고 싶으시다면 여기에 주목해 보세요! 유튜버 크리에이터 어비가 제작한 어비폰트. 손글씨로 제작한 어비폰트는 크리에이터 어비가 수년간 제작해낸 100종 가량의 손글씨 폰트입니다.
삐뚤빼뚤한 느낌의 자연스러운 느낌이 친근함을 느끼게 해주면서 어필하고자 하는 느낌을 서체에서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좋아 사용함에 따라 활용도가 무궁무진할 것 같은데요. 유튜브 시장이 넓어짐에 따라 영상제작을 시도하는 일반 대중들이 많아지면서 자기만의 개성을 영상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에, 다양한 느낌과 감성을 겸비한 어비체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비체는 상업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사용하고자하는 목적에 따라 현명하게 사용하시면 보다 좋은 결과물을 완성해 낼 수 있을것같습니다.
마무리
이밖에도 빙그레체,아리따움체,티몬 몬소리체,미생체,롯데마트의 행복체와 드림체 등 무료로 제공하는 폰트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단순히 시각적으로 좋아보이는것에 그치지 않고 가독성이나 정보전달 기능에도 충실해야할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실무에서 폰트를 사용하실 때에는 폰트가 가진 성격을 충분히 이해하고 전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도록 현명하게 폰트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제목은 시각적으로 독창성이 있고 주목성이 좋은 타입으로, 본문은 불편하지 않도록 편안하게 읽히게 디자인해야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저작권 침해를 우려해 라이센스를 꼭 확인하시는 것도 잊지 않으셔야겠죠?